[공지] 간호대학 프로그램 학습성과(PO) 및 ENCC 안내
간호대학 학생은 졸업 전까지 프로그램 학습성과(PO)를 달성하여야 합니다.
사이버캠퍼스 e-Class <간호대학 학습성과 관리 시스템(입학연도)>에 교과 및 비교과(PO3~PO8) 활동 달성 현황을 등록하고 관련 증빙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.
※ e-Class는 입학연도별로 자동 가입되어 있음. (2021학년도 이전 입학생은 "2021 입학생" e-Class에 가입되어 있음)
[프로그램 학습성과(PO)별 평가내용]
학습성과(PO) | 교과목 이수 | 비교과 활동 | ||
PO1 | 간호학문과 다양한 학문분야의 지식을 통합적으로 응용한다. | 1학년 | 인간성장과발달 | 종합시험 |
2학년 | 약리학 | |||
3학년 | 성인건강간호학Ⅱ, 정신건강간호학Ⅱ, 모성건강간호학Ⅱ | |||
4학년 | 성인건강간호학Ⅳ, 아동건강간호학Ⅱ | |||
PO2 | 임상추론을 통해 간호상황에 적합한 전인간호를 적용한다. | 1학년 | - | 임상적 추론 역량 평가 (NCRS 설문조사) * 종합시험 시 실시 |
2학년 | Health Assessment Practicum | |||
3학년 | 임상간호실습입문, 아동건강간호학Ⅰ실습 | |||
4학년 | 성인건강간호학Ⅲ실습, 성인건강간호학Ⅳ실습, 아동건강간호학Ⅱ, 노인건강간호학실습 | |||
PO3 (간호학) | 보건의료체계 내에서 인구집단 건강문제를 관리한다. | 1학년 | 통일과다문화사회 | ENCC <창의와 도전> PO3 |
2학년 | - | |||
3학년 | 정신건강간호학Ⅱ실습, 모성건강간호학Ⅱ | |||
4학년 | 지역사회건강간호학Ⅱ실습 | |||
PO3 (글로벌) | 국내외 인구집단 건강이슈에 대처한다. | 1학년 | 통일과다문화사회 | ENCC <창의와 도전> PO3 |
2학년 | - | |||
3학년 | 정신건강간호학Ⅱ실습, 모성건강간호학Ⅱ, Global Nursing Issues* (2023학년도 이전 입학생은 글로벌건강관리프로그램기획) | |||
4학년 | 지역사회건강간호학Ⅱ실습 | |||
PO4 | 법적 윤리적 기준에 따라 간호를 수행한다. | 1학년 | 세계보건의료와간호전문직 | ENCC <소통과 혁신> PO4 |
2학년 | - | |||
3학년 | 성인건강간호학Ⅰ실습, 생명윤리*, 성인건강간호학Ⅱ실습 (2023학년도 이전 입학생은 생명윤리와간호) | |||
4학년 | 아동건강간호학Ⅱ실습, 보건의료법 | |||
PO5 | 안전과 질향상 원리를 간호수행에 적용한다. | 1학년 | - | ENCC <창의와 도전> PO5 |
2학년 | 기본간호학실습 | |||
3학년 | 아동건강간호학Ⅰ실습 | |||
4학년 | 간호관리학실습, 노인건강간호학실습 | |||
PO6 (간호학) | 건강증진과 건강문제 해결을 위해 전문분야간 협력한다. | 1학년 | - | ENCC <공감과 포용> PO6 |
2학년 | 의사소통과협력관계 | |||
3학년 | 모성건강간호학Ⅱ실습 | |||
4학년 | 지역사회건강간호학Ⅰ실습, 성인건강간호학Ⅳ실습 | |||
PO6 (글로벌) | 건강증진과 건강문제 해결을 위해 국내외 전문분야간 협력한다. | 1학년 | - | ENCC <공감과 포용> PO6 |
2학년 | 의사소통과협력관계 | |||
3학년 | 모성건강간호학Ⅱ실습, 국제교류및협력사업실습 | |||
4학년 | 지역사회건강간호학Ⅰ실습, 성인건강간호학Ⅳ실습 | |||
PO7 | 개인과 전문직 발전을 위해 리더십을 발휘하고 간호정책활동에 참여한다. | 1학년 | 통일과다문화사회 | ENCC <공감과 포용> PO7 |
2학년 | - | |||
3학년 | - | |||
4학년 | 성인건강간호학Ⅲ실습, 간호관리학, 자기주도선택실습 | |||
PO8 | 최신 정보통신과 보건의료기술을 간호실무에 활용한다. | 1학년 | - | ENCC <소통과 혁신> PO8 |
2학년 | 건강통계 | |||
3학년 | 간호학연구 | |||
4학년 | 성인건강간호학Ⅲ, 노인건강간호학, 자기주도선택실습 |
ENCC(Ewha Nursing Champion Credit)
핵심가치 | PO | 비교과활동 | ENCC별 PO | 비고 | ||
PO3 (간호) | PO3 (글로벌) | PO5 | ||||
A. 창의와 도전 | PO3. (간호) 보건의료체계 내에서 인구집단 건강문제를 관리한다. PO3. (글로벌) 국내외 인구집단 건강이슈에 대처한다. PO5. 안전과 질향상 원리를 간호수행에 적용한다. | 1.BLS 이수증 제출 | ○ | ○ | 1. 4학년 1학기까지 PO별 1개 이상의 비교과활동에 참석하여야 함. 2. 비교과활동 1개당 50점임. | |
2. TOEIC/TOEFL 등 외국어 성적증명서 제출 | ○ | ○ | ||||
3. 창의력 경진대회 수상 | ○ | ○ | ||||
4. 자살예방교육 참여 이수증 제출 | ○ | ○ | ||||
5. THE 포트폴리오를 이용한 미래설계 프로그램 참여 | ○ | ○ | ||||
6. 이화역사 체험교육 참여 | ○ | ○ | ||||
7. 이화간호 역사자료실 방문일지 제출 | ○ | ○ | ||||
8. 보건의료 관련 단체(예. 국회 또는 NGO) 주최 정책토론회 등 참석 | ○ | ○ | ||||
9. TELOS 트랙 특강 참석 | ○ | ○ | ○ | |||
10. 교육용 EMR 시뮬레이션 활용 간호기록지 제출 | ○ | ○ | ○ | |||
11. 국제 간호/보건 관련 교류프로그램 참가 | ○ | ○ | ○ | |||
12. 간호전문직관 관련 독서 보고서 제출 | ○ | ○ | ○ | |||
13. 병원안전관리 교육프로그램 이수증 제출(실습학생 교육 평가서) | ○ |
핵심가치 | PO | 비교과활동 | ENCC별 PO | 비고 | |
PO4 | PO8 | ||||
B. 소통과 혁신 | PO4. 법적 윤리적 기준에 간호를 수행한다. PO8. 최신 정보통신과 보건의료기술을 간호실무에 활용한다. | 1. 보건의료 관련 단체(예. 국회 또는 NGO) 주최 정책토론회 등 참석 | ○ | 1. 4학년 1학기까지 PO별 1개 이상의 비교과활동에 참석하여야 함. 2. 비교과활동 1개당 50점임. | |
2. 생명윤리 관련 학회 특강 참석 혹은 활동 참여 | ○ | ||||
3. 보건의료 관련 법령 보고서 제출 | ○ | ||||
4. 보건의료 관련법 독서보고서 제출 | ○ | ||||
5. 이화간호인의 밤 특강 참석 | ○ | ○ | |||
6. 글간인의 밤 특강 참석 | ○ | ○ | |||
7. 병원안전관리 교육프로그램 이수증 제출(실습학생 교육 평가서) | ○ | ○ | |||
8. Computer 자격증(컴퓨터활용능력, 워드프로세서 등) 제출 | ○ | ||||
9. 도서관 이용 프로그램(중앙도서관 주최) 참여 | ○ | ||||
10. 담향제 특강 참석 | ○ | ||||
11. 디지털헬스케어 관련 행사(박람회, 학회 등) 참석 | ○ | ||||
12. 전문직 단체/학회 등 참가(디지털헬스, 최신정보통신 및 보건의료기술 포함) | ○ |
핵심가치 | PO | 비교과활동 | ENCC별 PO | 비고 | ||
PO6 (간호) | PO6 (글로벌) | PO7 | ||||
C. 공감과 포용 | PO6. (간호) 건강증진과 건강문제 해결을 위해 전문분야 간 협력한다. PO6. (글로벌) 겅강증진과 건강문제 해결을 위해 국내외 전문분야 간 협력한다. PO7. 개인과 전문직 발전을 위해 리더십을 발휘하고 간호정책 활동에 참여한다. | 1. TOEIC/TOEFL 등 외국어 성적증명서 제출 | ○ | ○ | 1. 4학년 1학기까지 PO별 1개 이상의 비교과활동에 참석하여야 함. 2. 비교과활동 1개당 50점임. | |
2. 봉사이수증 제출(교내 혹은 교외, 최소 4시간) | ○ | ○ | ||||
3. 건강불평등 관련 NGO 주최 행사 참석 | ○ | ○ | ||||
4. 건강불평등 관련 대학본부 및 간호대학 행사 참석 | ○ | ○ | ||||
5. 통일 및 다문화 관련 학회 특강 참석 혹은 활동 참여 | ○ | ○ | ○ | |||
6. EAASIS 멘토링 프로그램 혹은 이화튜터링 프로그램에 튜터로 참여* | ○ | |||||
7. 간호대학 개강예배 참석 | ○ | |||||
8. 창의력 경진대회 참석 | ○ | |||||
9. 간호협회 방문일지 제출 | ○ | |||||
10. 국회 법안심사 참관 | ○ | |||||
11. 생명의료분야 토론회 참석 | ○ | |||||
12. 보건의료 관련 단체(예.국회 또는 NGO) 주최 정책토론회 등 참석 | ○ | |||||
13. 간호사 역할 및 보건의료정책 관련 독서보고서 제출 | ○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