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5학년도 1학기 대학원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
2025학년도 제1학기
석․박사 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
1. 논문심사 전 확인사항(자격조건)
가. 논문심사 대상자 확인: 종합시험을 합격한 논문세미나 수강자 (석사: Z0001, 박사/통합: Z0002)
※ 대체실적 트랙을 이수하는 석사학위 과정생은 논문심사 대상에서 제외됩니다.
(*논문심사비 납부도 면제)
나. 논문심사비 납부 (심사기간: 2025년 3월 ~ 6월)
1) 논문심사비: 석사 168,000원 / 박사 795,000원
2) 납부일: 2025. 3. 17(월) ~ 2025. 6. 20(금) 단, 논문심사일 이전에는 납부완료
3) 납부방법
가) 논문심사비 고지서 출력: [유레카통합행정(마이유레카)>학사>졸업>논문심사비납부신청] 에서 ‘신청’ 버튼을 누른 후(가상계좌번호 생성)에 ‘고지서출력’ 버튼을 누르면 논문심사비 고지서가 출력됩니다.
나) 가상계좌로 계좌이체 납부: 모든 금융기관을 이용(창구납부, 인터넷뱅킹, 텔레뱅킹, ATM기 이체)하여 본인명의의 가상계좌인 고지서상의 납부계좌로 송금합니다.
다. 영어시험(※2018-1학기부터 외국인학생은 영어 또는 한국어 시험) 및 제2외국어시험(해당학과) 합격
※ 심사대상확인서에 2024-2학기 제출예정으로 되어 있는 학생은 제출여부 반드시 확인 요망
(영어시험 및 제2외국어시험 제출기간: 2025. 5. 19(월) ~ 5. 23(금))
라. 연구윤리교육 이수(2014학년도 입학생부터) : 학위청구논문 제출 자격으로 종합시험 응시 전 학기까지 이수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나, 논문세미나 수강 이전 학기까지 이수하지 못한 경우 논문심사일 이전에 이수한 연구윤리교육 “수료증”을 논문 제출 시 함께 제출하면 심사가 가능합니다.
2. 논문심사 전 간호대행정실에 서류 제출 (논문심사대상자 → 간호대행정실)
제출처: nursing@ewha.ac.kr (이메일)
★아래 가~라 이메일 제출 가능
가. 심사대상자 확인서
나. 연구윤리준수서약서
: 연구윤리 강화의 일환으로 <연구윤리준수서약서>를 논문세미나 수강자 모두 제출하여야 합니다.
다. 턴잇인(Turnitin) 디지털수령증 +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
: 중앙도서관에서 제공하는 표절예방시스템 턴잇인(Turnitin)을 통한 유사도 검사를 실시하고, <디지털수령증>을 제출합니다.
또한, 검사결과에 대해 지도교수 확인을 거쳐 <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>를 제출합니다.
※ 자세한 내용은 아래 <학위논문 표절 검사 시행 방법 안내> 참조
라. 논문 제출/발표(학술연구활동) 증빙서류 제출 (★ 주저자는 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를 의미함)
* 다른 공지사항[학술연구활동 증빙서류 제출 안내] 참조
3. 논문심사일 필요서류 준비 (논문심사대상자 → 논문심사위원)
: 논문심사위원과 상의하여 아래의 서류를 논문심사 전에 논문심사위원께 제출합니다. (메일 전송, 프린트 출력물 전달 등)
가.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: 매 심사 후 각 심사위원이 작성 (석사 3장, 박사 5장)
나. 학위청구논문 심사최종종합보고서: 심사 종료 후 최종 결과를 심사위원장이 작성
※ 해당 서류는 심사대상자 본인이 직접 기입 및 준비해주세요.
<심사 및 합격판정 기준>
- 석사: 구술심사를 포함한 논문심사를 1회 이상 실시, 심사위원 2/3 이상 찬성 시 합격으로 인정
- 박사: 구술심사를 포함한 논문심사를 2회 이상 실시, 심사위원 4/5 이상 찬성 시 합격으로 인정
4. 논문심사 후 서류 제출 (논문심사대상자 → 도서관 학위논문 온라인제출 사이트, 간호대행정실)
가.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제출 : 2025. 6. 20.(금) ~ 2025.6.27.(금) (문의 : 중앙도서관 02)3277-4614)
1) 전자파일을 도서관홈페이지 학위논문 온라인제출 사이트에 직접 제출
2) 제출사이트: [도서관홈페이지>컬렉션>디지털 이화>dCollection EWHA]
https://dcollection.ewha.ac.kr)
3) 제출 내용: 본문 파일 + 인준서 파일
‣ 인준서 파일 (필수)
인준받은 인준서는 스캔하여 pdf 파일을 별도 제출
pdf만 가능하며, 온라인 제출 전에 인준을 완료해야 함
‣ 본문 파일
파일형태: PDF 파일만 제출 (파일명은 임의지정/마침표 사용불가)
본문 파일 내 인준 페이지에는 교수님 성함만 있어야 함(인준 없음)
4) 온라인 제출 후, 도서관에서 논문 접수완료(승인) 문자메세지를 받으면 [dCollection EWHA>제출내역]에서
<학위논문 저작물이용허락서> 및 <학위논문 파일 제출확인서>를 출력하여 소속 학과로 제출 (도서관에 제출하지 않음)
5) 온라인 제출 후, 승인까지는 1~3일 소요됨
※ 유의사항
1) 2024학년도 2학기부터 인쇄본 없이 온라인 파일만 제출하는 방식으로 변경
2) 본교 학위청구논문 체제 및 관련 안내문 숙지 후 전자파일 제작 (도서관에서 서식 확인 불가)
3) 도서관 반송사유
- 본교 학위청구논문 체제에 따른 페이지 넘버링 확인 (로마숫자, 아라비아숫자 반드시 지킬 것)
- 본문 파일 내 인준 페이지에 교수님 성함 반드시 기입 (오타, 누락 되지 않도록 주의)
나. 논문심사 후 간호대행정실에 서류 제출 : 2025.6.23.(월) ~ 2025.6.25.(수) ★방문제출★ 기한 엄수
1) 학위논문 저작물이용허락서 (자필 서명 필수)
2) 학위논문 파일 제출확인서 (온라인제출확인서)
3) 인준서 날인본 원본 및 복사본(원본대조필)
* 제출하는 논문에는 심사위원 전원의 서명을 받아야 함(대학원 학칙시행세칙 제52조 ②)
* 외국인 학생 성명 표기는 학적정보의 표기방법과 동일
* 인준서 날인본 원본 및 복사본을 행정실로 제출 후 원본대조필함.
반환받은 인준서 원본은 학생 본인이 보관하며, 인준서 사본(원본대조필)은 행정실로 제출함
4) 온라인 제출 논문 겉표지 복사본
* 전공을 ‘간호과학과’로 표기했는지 확인
* 표지 연도 표시(좌측상단, 하단중앙)와 전공명을 정확히 확인한 후 제작하여야 함.
5)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(디지털수령증 포함)
: 논문제목이 완벽히 일치하는지 확인(띄어쓰기 포함),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날짜가 디지털수령증 날짜와 동일하거나 더 이후여야 함, 수정테이프 사용 불가.
** 디지털수령증은 총 2회 제출 (논문심사 전/논문심사 후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와 함께)
※ 자세한 내용은 아래 <학위논문 표절 검사 시행 방법 안내> 참조
6) 박사 통계조사 설문지(국문/영문)
-추후 별도의 게시물로 서식 및 방법 안내 예정
5. 학위논문체제
가. 홈페이지 참조: 일반대학원홈페이지(http://graduate.ewha.ac.kr)→학사안내→학위수여/논문심사및제출서식
→“학위청구논문체제” 및 “학위청구논문 템플릿”)
(※ 학위청구논문체제 및 템플릿이 개편되었으니 학위논문 작성 전 확인 바랍니다)
나. 표지와 표제지의 학년도 및 졸업년도와 제출일
<서식1> 표지 좌측상단에 있는 학년도는 2024학년도라 기재, 하단의 년도는 졸업년도로 2025으로 기재함. <서식3> 표제지 중간의 제출년월은 논문 제출월로써, 2025년 3월 ~ 2025년 7월 이전으로 기재함. |
6. 박사학위논문 공표
박사학위를 받은 자는 그 받은 날부터 1년 이내에 교육부장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박사학위 논문을 공표하여야 함.
다만, 공표함이 적당하지 아니하다고 교육부장관이 인정하는 때에는 예외로 함
※ 공표 형태 단행본 발간, 관련학회지 게재(제OO권 제OO호), 외국국제학술지 게재, OO학술세미나 발표, 기타방법 공표 (기타 방법은 본교 도서관 홈페이지 공개를 의미함) |
※ 그 외의 학위논문관련 사항은 일반대학원 홈페이지(http://graduate.ewha.ac.kr/) - 학사안내 – 학위수여/논문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.